“로또 당첨되면 1억씩 줄게”했다가.. 당첨자의 충격적인 행동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로또 1등에 당첨되는 상상을 해봤을겁니다. 실제 로또를 사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야 내가 당첨되면 1억씩 줄게”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여럿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그 중 로또가 당첨되는 사람은 0.0001%에도 미치지 못하는데요. 만약 여러분이라면 당첨된다면 1억을 나눠줄 수 있으신가요? 오늘은 그 사연을 들어보겠습니다.

주인공은 ‘Youtube 스팍의 세계일주’에 출연한 유튜버의 친구 민석씨 인데요. 로또 1등에 당첨되고 유튜브 출연하기까지는 굉장히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로또를 사고 쟁여놓다가, 당첨 발표일이 지난 다음주 월요일에 로또를 우연히 봤는데 자신이 당첨된 사실을 알았다고 합니다. 로또번호를 100번은 다시 봤다고 하네요.

실제 로또는 2020년 기준으로 매주 900억원 이상 팔리고 있으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더 많은 액수의 로또가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1등은 6개 번호가 모두 일치해야 하는데 1등이 될 확률은 평균 162만분의 1이라고 하네요. 벼락 맞을 확률이 28만분의 1이라고 하니 사실상 벼락부자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민석씨는 그길로 바로 은행에 당첨금을 찾으러 갔습니다. 로또에 당첨되면 농협은행 본점 영업부에서 당첨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 신분증과 당첨 로또 용지, 그리고 3등 이상부터는 개인 농협 계좌가 필요합니다. 

로또 등수에 따라 수령방식과 수령장소가 다르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4등 밑으로는 로또를 구매한 지점에서 당첨금 수령이 가능하고 2-3등은 지정된 농협중앙회에서만, 1등은 오로지 서울의 농협은행 본점 신관부에서만 로또 수령이 가능합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당첨금을 수령하던 민석씨는 낮선 환경에 굉장히 놀랬다고 하는데요.  영업부에 들어가서 당첨금을 수령하는 방에 들어가자 문이 잠겼고, 당첨금을 주시는 분이 여러 펀드나 적금권유를 해서 당황스러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계좌에 찍힌 금액을 보고 입을 다물 수 없었는데요.

민석씨의 당첨금은 무려 17억이었습니다. 로또 1등 기준으로 33%의 세금을 제외하고도 약 12억에 가까운 실수령액이 통장에 찍히는 금액을 보고 민석씨가 당장 한 일들이 매우 훈훈합니다. 

로또 복권을 산 시점에 같이 일하던 분들이 2명 있었는데 이분들께 장난으로 “내가 당첨되면 1억씩 줄게!”라고 말했던 민석씨는 고민하지 않고 오히려 1억 5천만원씩 총 3억을 두분에게 주게 됩니다. 입이 떡 벌어지는 숫자인데요. 로또에 당첨되면 주변 사람들과 사이가 틀어졌다는 소리가 많아서인지 더더욱 훈훈하게 느껴지는 민석씨의 선행입니다.

학자금 대출, 방값을 먼저 갚고 부모님께 집을 사드렸다고 합니다. 여담인데, 그길로 친구인 유튜버 스팍을 만나러 갔는데 그동안 타던 레이를 처분하고 빨간색 BMW를 타고 가는 바람에 스팍은 민석씨가 아닌 줄 알고 모른척을 했다고 합니다.

다들 로또가 당첨되면 이루고 싶은 소원 한두개쯤은 가지고 계시죠? 집사기, 차사기, 세계여행가기 등등.. 민석씨는 로또에 당첨되고는 어느 음식점에 가더라도 메뉴 금액을 보지 않고 음식을 먹는게 가장 행복하다고 합니다. 김태리씨도 인터뷰에서 성공하고 가장 달라진 점에서 이와 비슷한 말을 합니다.

이처럼 로또에 당첨되고도 이전 생활수준을 유지하면서 좀 더 여유로운 삶을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진 돈에 경제감각을 상실하고 인생이 망가진 사람도 여럿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당첨금 10억으로 경제적인 자유를 얻었다고 말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첨되면 은행에 넣어두고 이자로만 생활한다고 하는데 당첨금 10억에 이자율 1% 기준으로는 1달에 100만원도 안되는 돈을 받기 때문에 이자로만 생활하는 것도 사실상 힘듭니다. 

언론에서는 당첨이후 돈을 모두 잃은 사람들을 특집 취재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로또에 당첨되면 망하는 줄 알지만 실제 1등 당첨자들의 근황을 조사한 취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과는 달랐습니다.

1등 당첨자의 절반 이상이 돈을 저축하거나 재투자하고 건물매입 등을 통해 평소와 같은 생활처럼 조용히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요청을 거절하신 한분은 “당첨되면 다 망하는줄 알아야 귀찮게 연락이 안와요”라며 로또 당첨자들의 의외의 상황을 알려주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1등 당첨! 여러분이라면 1등이 되면 바로 뭘 하실건가요?

돈 자체가 목적이 아닌, 행복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되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