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출연료는 제 수입의 10분의 1밖에 안돼요” 연봉 10억이라는 이남자

2016년 나혼자산다에 첫 출연했고 주변 신경쓰지 않는 자연스러움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아 고정출연까지 꿰차게 된 이 인물. 바로 기안 84입니다. 자기관리도 하지 않고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라는 칭호까지 얻으며 연예계에 출사표를 던진 신개념 방송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그는 군대를 전역하고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하는 “군대이야기를 만들면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노병가’라는 웹툰을 연재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웹툰작가로서의 벽을 느끼게 됩니다. 그 당시 급전개가 너무 심하다는 평을 받으며 맘고생이 심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이어진 여러개의 단편작에서도 번번히 실패를 맛보며 웹툰작가를 포기하기 직전! 이것만 해보고 안되면 그만하자 라며 연재했던 웹툰이 무려 ‘패션왕’입니다.

패션왕은 10-20대에서 대유행을 일으키며 26주 연속 베스트웹툰 1위로 선정되며 어마어마한 화력을 자랑했습니다. 다른 작가보다 그림체도 떨어지고 스토리 전개에도 갑자기 사람이 닭으로 변하는둥 전개가 부실하다는 평을 받으면서도 패션왕이 사랑받았던 이유는 ‘리얼리티’덕분입니다.

패션왕에서는 기안의 리얼리티즘이 고스란히 드러났는데요. 누구나 공감할만한 ‘대학선배’에 관한 이야기, ‘사랑’에 관한 이야기 ‘외로움’에 관한 이야기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등장인물의 내면묘사는 기안 84가 최고다”라는 평을 받으며 그림체나 스토리 전개에 대한 아쉬움을 잊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그가 나혼자산다에 출연하면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점은 당연히 수입이었는데요. 그의”2년동안 연재하면서 30평 전세를 얻고 어머니 차를 사드렸다”라는 발언으로 어마어마한 수입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2019년 네이버에서 직접 밝힌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웹툰 정식 연재 작가 총359명의 연평균 수익이 3억 1000만원 정도로 추정되었는데요. 기안 84는 몇백개의 웹툰 중에서도 최상위권을 계속 유지했기 때문에 이를 훨씬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기안 84와 더불어 84년생인 ‘외모지상주의’의 박태준 작가가 2018년 기준 연 5억의 수익을 올렸다고 했는데 그보다는 적다고 밝혀 약 4-5억 사이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에서 다시 발표한 웹툰작가 수익에서 TOP20 웹툰작가의 평균 연수익이 17억 5천만원으로 밝혀서 지금은 최소 10억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수입에 비해 검소한 생활과 꾸밈없는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는 합니다. 방송에서의 털털한 모습과 마찬가지로 웹툰 작가로서의 활동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마감시한을 놓치는 일이 다반사라서 네이버 작가 사무실에 감금시켜 마감시한을 지키게 해보려고까지 했지만 이제는 기안84 특유의 자유로움을 독자들도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방송에서는 “라면을 끓인 냄비는 물에만 씻어서 말린다”며 소금이라서 안씻어도 된다는 등의 발언으로 논란이 생겼는데 시청자들은 “자기 맘인데 내버려둬라”, “방송에서 부정확한 정보를 말하면 안되지 않느냐”등의 반응으로 나뉘어 설전을 벌였습니다.

이런 이미지와 맞게 기안84는 수입에 비해 검소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잠깐 아우디A7이나 마세라티같은 고가의 차량을 소유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재는 18만KM를 탄 아우디 Q7 중고를 구입해서 녹색으로 랩핑하는 재미있는 행동으로 ‘마을버스 에디션’이라는 칭호까지 얻었습니다.

이렇게 허술해보이는 기안84지만 알고보면 6명의 직원을 거느린 법인회사의 CEO이기도 합니다. 최근 올라온 채용공고에서 연봉3000만원 이상의 업계 최고대우를 해준다는 것을 보았을때 회사 유지비용만 연 3억 가까이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회사를 잘 운영하는 모습으로 반전매력을 선보였습니다.

복학왕 304화에서는 여성 캐릭터를 성적화 시켰다는 비난을 받으며 ‘여혐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합니다. 여성 캐릭터가 배 위에 조개를 올려놓고 깨는 장면을 본 독자들은 “성상납을 했다는 소리냐”, “여성성을 포기해야 승진할 수 있다는 말이냐”라며 국민신문고에 웹툰 연재 중단 청원까지 올라오게 되는데요.

이에 해당 장면은 대게를 깨는 장면으로 수정되며 “수달이 먹이를 깨는 모습을 표현하려 했던건데 길게 고민해보지 않았다 죄송하다”라는 사과문이 올라오며 마무리되게 됩니다.

많은 사랑을 받는만큼 많은 논란도 있던 기안84. 박나래와 함께 베스트커플상까지 수상하며 방송인으로서의 입지를 단단하게 다졌는데요.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연예인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