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만 274만명? 백신여권? 해외여행 갈 수 있나?

코로나는 2019년 11월 중국 우한에서 최초로 발견되어 1년 반이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만들고 있습니다. 전 세계 누적 확진자 1억 2485만명, 사망자만 무려 274만명입니다. 아직도 하루 30만명 이상이 확진되고 사망자 또한 5000-10000명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 1월까지는 한국에서 코로나를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않는 분위기였는데요. 1월 말부터 3월까지 급속도로 세계에 코로나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세계보건기구에서 1월 31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공표하고 2월28일 코로나-19의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격상했습니다.

2021년 1월에는 전 세계 누적 확진자가 1억명을 넘어서며 코로나 시대에 들어섰음을 기정사실화 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1%가 넘는 수치인데 이를 환산하면 100명중 1명 이상이 코로나에 걸렸음을 뜻합니다.

전세계적인 무역, 연예, 비즈니스 등이 급격하게 쇠퇴했고, 각국을 오가던 발걸음 역시 끊기게 되었습니다. 가장 심각한 일은 인명손실인데요. 국가의 원수급 인물들이 사망하기도 했고 각국 정치, 연예, 경제, 문화, 스포츠 주요 인사들이 코로나에 감염되기도 하면서 전 세계가 코로나의 위험성에 긴장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타격이 큰 산업 중 하나인 항공산업은 코로나 이후 전 세계적으로

43개의 항공사가 문을 닫거나 영업중지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항공업계는 약 129조원의 손실을 봤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말해주듯 국내 2위인 아시아나 항공이 매각매물로 나오며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통운과의 인수가 진행되면서 유례없던 세기의 빅딜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시아나는 2위 항공사인만큼 재력도 막대한데요. 경쟁사에 인수된다는 것은 그만큼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을 무자비하게 침범했다는 반증입니다.

“항공업계에 굉장히 어렵고 유례없는 시기입니다. 5년 전까지만 해도 항공산업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한치 앞이 안보이는 상황입니다” 라는 전문가의 의견까지 나오며 애초 예상했던 피해보다 훨씬 장기적인 피해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모든 항공사의 매출이 줄고 생사의 갈림길에 놓인 지금. 코로나 시대 종말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기대를 모아 획기적인 항공권을 판매하는 항공사들이 늘고 있는데요. 억눌려진 소비심리가 백신호재를 만나 코로나가 종식될거라 믿는 사람들이 항공권을 마구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미 일부 방역 모범국에서는 트래블버블(비격리 여행권역)을 시작했고 유럽 각국에서는 백신여권(백신을 맞은 사람들에게 발급되는 여권) 도입을 논의중인 상태라 빠르면 오는 6월에는 세계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좋은쇼핑은 3월 21일 ‘희망을 예약하세요’라는 패키지 상품으로 7월 이후 세계여행 패키지를 판매했는데 약 1만 5000건의 예약을 확보했습니다. 건당 평균 3명이 출발하기 때문에 약 675억원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터파크, 홈쇼핑, 제주항공 등등 여러 기업에서 코로

나 종식을 희망하는 항공권을 판매하며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요. 이는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소비패턴이 나오는 이유는 ‘보복소비’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도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를 한번에 쏟아내는 현상입니다. 거기에 코로나가 사라질 것이라는 희망까지 더한 마케팅이 힘을 발휘했다는 평가입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아직 세계여행은 이르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요. 백신의 안정성도 입증되지 않았을 뿐더러, 백신을 맞은 이후에 코로나에 재감염되는 사례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아스트라제네카 64만명, 화이자 6만명으로 총 71만명 가량이 백신을 접종한 상태인데요. 그동안 국민들은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작용을 염려하며 접종을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의료계, 취약계층 등에 1차 접종을 시작하며 최근에는 문 대통령까지 접종을 함으로 AZ의 안정성을 믿어달라는 부탁을 했습니다.

사실상 너무 오래 지속된 코로나에 익숙해진 현 상황이 이미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평가가 있따르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백신접종을 끝마치고 다시 이전처럼 편한 마음으로 세계여행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희망을 잃지 마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