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성공한 소설’작가가 1년동안 버는 어마어마한 수입

‘역사상 가장 성공한 소설 시리즈’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 시리즈’라는 말만 들어도 대부분 무슨 소설인지 바로 알 수 있을겁니다.

작품을 쓴 작가의 인생을 한방에 역전시켜 준 것은 물론 영화화까지 되며 작가의 재산이 영국 여왕을 상회할 정도가 되었다는 작품. 바로 ‘해리 포터’ 시리즈이죠.

해리포터 시리즈는 어린 독자들뿐만 아니라 성인 독자들까지 폭넓게 끌어들이며 현대 청소년 문학의 초석으로까지 여겨지는데요.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책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중들의 사랑을 톡톡히 받았습니다.

2018년 기준 시리즈를 통틀어 약 5억 부가 팔렸으며 전 세계 200개국 이상 80개의 언어로 번역되었는데요.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마저 역대급 성공을 기록하며 제작사인 워너 브라더스 사상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가 되었죠.

책의 완결 이후 상당한 시간이 흘렀음에도 해리 포터의 인기는 식지 않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부모가 된 해리포터 세대 사이에 영화 속 등장인물을 따서 자녀의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 유행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실제 미국 사회보장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해리 포터의 주인공 ‘해리’로 이름을 지은 아이는 340명이었고, ‘헤르미온느’이름으로 91명의 아이가 등록되었는데요.

해리 포터를 읽고 자란 세대들이 어느덧 30~40대로 부모가 됐지만 변치 않은 해리포터 앓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해리 포터는 처음에는 여러 출판사에서 퇴짜를 맞을 정도로 관심을 끌지 못했다고 하죠.

어려서부터 책 읽기를 좋아했던 조앤 롤링은 종종 자기가 지어낸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는 것을 즐겨 했습니다.

여섯 살 때에는 동물을 소재로 한 동화를 지었으며, 초등학교 시절에도 취미 삼아 글을 썼다고 하는데요.

학창 시절 내내 소설가를 꿈꾸던 그녀는 어린 나이에 실직에 이혼까지 겪으며 20대 중반 인생 최악의 시간을 보내게 되죠.

일자리도 없는 상황에서 아기를 키우기 위해 부득이하게 정부 보조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고 적지 않은 모멸감을 느껴야 했는데요.

롤링은 딸에게 줄 분유값이 부족해 맹물까지 줄 정도로 빚에 허덕였지만 힘든 일상 속에서도 틈틈이 소설 집필을 놓지 않았습니다.

집 근처 카페에 매일 나가 판타지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그렇게 시작했던 소설이 바로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킨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이죠.

롤링은 우여곡절 끝에 원고를 완성하지만 기대와 달리 번번이 출판을 거절당하는데요.

12번의 실패 이후 13번째로 찾아간 중소 출판사 ‘블룸즈베리’와 마침내 계약을 맺게 되고 드디어 해리포터 시리즈가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었습니다.

당시 해리포터 시리즈 1편은 초고 500부가 출판되었고 롤링은 원고료로 1500파운드, 한화 260만 원을 손에 쥐게 되는데요.

적은 돈이었지만 롤링은 “드디어 아이에게 옷과 신발을 사줄 수 있어 행복하다”라고 말할 정도로 그녀에게 값진 돈이었죠.

해리 포터의 가능성을 매우 높게 평가하며 아동 도서로는 전무후무한 선인세 10만 달러, 약 1억 원에 미국판 출간 계약을 맺게 되죠.

한 번도 검증되지 않은 신인 작가에게 거액의 선인세를 제공하자 자연히 시리즈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결국 책의 판매에 도움을 주었고, 거기에 주 소비층이었던 어린이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그야말로 대박을 치게 됩니다.

출간 4년 후 영화까지 연속 히트를 치며 전 세계적 팬덤을 이끌게 되었고 롤링은 상상해 보지도 못한 부와 명예를 모두 누리게 되죠.

롤링은 해리포터 시리즈와 에든버러 공로상·한스 안데르센 문학상·대영제국 훈장 등을 받으며 엄청난 명성을 쌓게 됩니다.

시리즈의 연이은 성공으로 수입 또한 상상을 초월하게 되는데요.

영국 선데이 타임즈에 따르면 롤링의 재산은 현재 11억 3500달러, 한화 1조 3000억 원을 넘는다고 하죠.

세계 최초 억만장자 작가에 등극한 롤링은 2017년엔 전 세계 작가 소득 순위에서 연간 소득 9500만 달러, 약 1069억 원으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세계 억만장자 리스트에도 오를 만큼 많은 부를 얻은 롤링은 자신이 받은 사랑만큼 상당한 액수의 기부를 하기도 하는데요.

현재까지 최소 168억 원 이상을 기부하며 영국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기부한 유명인 2위에 오르기도 했죠.

엄청난 금액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음에도 해리 포터의 인기가 식지 않는 이상 그녀의 수입은 마르지 않는 샘물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롤링은 자신의 두 자녀를 위해 저택 마당에 4억 원을 들여 ‘호그와트 마법학교’와 유사한 놀이터를 짓기 위해 당국에 허가를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역시 억만장자 작가는 스케일 또한 남다른 것 같네요.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야기 링크 공유하고 치킨 받아가세요!


↓ 이야기 공유하면 매주 치킨쏜다! 이벤트 3초만에 참여하기 ↓(클릭)
“공유만해도 매주 치킨이 쏟아진다? 진짜 드립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png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