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만에 구독자가..김종국이 유튜브로 1달만에 벌어들인 수익은?

최근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생활이 가속화되면서 인터넷 방송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 1등은 단연 유튜브라고 할 수 있다. TV와 핸드폰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공식 방송보다는 유튜브를 즐겨 보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명인들도 차차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는데 이미 브랜딩이 되어있는 연예인들은 그 자체로도 어마어마한 화력을 거두고 있다.


2021년 6월 17일에 시작한 김종국의 유튜브는 5일만에 100만 구독자를 넘었고, 1달도 지나지 않았는데 현재 구독자가 176만명이나 되며 첫 번째 영상은 조회수가 무려 1000만회가 넘는다. 한국 인구가 5000만명정도니 5명중에 1명은 이 영상을 봤다는 소리다.

유튜브에는 운동하는 영상들만 업로드 하고 있는데 유튜브 채널명이 김종국 GYM JONG KOOK으로 헬스 유튜브임을 돌려 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첫 영상 이후에 올린 영상들도 가볍게 100만 조회수를 넘었고 최근 올라온 송지효와 촬영한 영상은 2일만에 조회수 1000만회를 또 돌파했다.

대한민국 인구의 5분의 1이면 20%인데 사실 TV에서 시청률 20%가 나왔다면 정말 역대급 시청률이라고 할 정도로 어렵지만 유튜브에서는 자주 있는 일이다. 그만큼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데 과연 수익은 TV에 비할 정도로 많을까? 한번 에디터가 알아봤다.

유튜버 분석 사이트에서 살펴본 결과 김종국 유튜브의 한달 수익은 800~1500만원 사이로 추정되는데 더 자세히 알아본 결과 위 사이트는 편차가 매우 크고 영상 길이를 염두하지 않는다는 평이 있었다. 그래서 유튜버들이 공개한 수익영상을 근거로 수익을 추청해봤다.

유튜버들이 말하기를 영상 길이가 8분이 넘고 시청 지속시간이 좋으면 조회수당 2-5원의 수익을 얻는다고 하는데 김종국의 첫 영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8분이 넘는 영상이며 조회수 합이 2000만회정도 된다.
조회수 수익 중간값인 3원을 기준으로 추정한다면 무려 6000만원정도의 수익을 올렸다고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대형 유튜버들이 하나같이 말하길 유튜브 조회수 수익은 총 수입 중 큰 비중이 아니라고 했다. 물론 아직 김종국이 유튜브로 광고를 찍은 것은 아니지만 광고를 찍게 된다면 구독자 수 x 30 ~ 50정도가 일반적인 단가라고 한다. 물론 김종국이라는 프리미엄이 붙겠지만 이는 생략해도

광고 영상 1개당 단가가 거의 5000만원에 달할 규모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에디터도 조사하면서 굉장히 놀랐다.


김종국 말고도 백종원, 백현, 솔라, 신세경 등 연예인들이 유튜브로 유입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제 유튜브에서는 평범함으로는 승부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더욱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엄청난 선전을 하고 있는 김종국을 응원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