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연봉만 1조? 도둑놈, 짱개 소리 들었지만 세계 5위된 이 회사

세계적인 회사라면 어떤 곳이 떠오르시나요? 애플, 삼성, 디즈니,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등 회사의 가치만 몇백조에서 몇천조에 이르는 회사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1900년대 산업화가 가속되면서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도 세계적인 기업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21세기에서 가장 주목받는 나라는 단연 중국입니다.

중국의 알리바바그룹, 텐센트, 화훼이, dji등 쟁쟁한 기업이 많지만 오늘 다룰 회사는 샤오미입니다. 2015년 초반부터 ‘가성비’, ‘대륙의 실수’라는 재미있는 코멘트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전자기기업체로 성장했습니다. 대륙의 애플로 불리며 심지어 ceo마저 검은 티셔츠와 청바지를 입고 ppt를 하면서 중국의 스티브 잡스라는 호칭까지 얻었습니다.

이런 샤오미의 급속 성장 배경에는 ‘샤오미 피라미드’라고 불리는 전략이 숨어있었는데요. 유독 전자기기 쪽에서 다양성과 품질, 그리고 가격 경쟁력까지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샤오미가 직접 생산하는 기계보다 다른 회사와 협업해서 만든 기계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가격과 디자인까지 샤오미 스타일에 맞춰서 제작시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애플처럼 심플하고 감성적인 외관을 추구하지만 가격은 매우 저렴한 플래그십 모델을 잇따라 선보이며 전 세계 가전시장을 잠식해 나가던 도중 일명 백도어(사용자의 위치, 신원 등 사생활 유출)논란이 터지면서 주춤하기 시작했고 금방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을 장악할 거라는 세간의 예상과는 달리 아직도 휴대폰 쪽에서는 세계 5위정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이런 보안문제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던 찰나 샤오미의 경쟁자인 화훼이는 핸드폰 어플에 구글을 탑재하지 못하도록 하는 강경조치까지 받았다고 하는데요. 핸드폰은 일상에 녹아있는 제품이니만큼 사생활 노출을 더욱 신경써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 이슈가 있었지만 꾸준히 좋은 디자인에 좋은 가격 제품을 출시한 덕분에 시가총액은 한때 110조원을 돌파했으며 현재도 100조 가까운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로 20-30대가 근무하는 자유로운 분위기에 더해 어마어마한 연봉 역시 화제입니다.

2018년 기준 총 급여 지출액이 2조 8999억원에 달했으며 ceo의 연봉이 1조원에 달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자율 출퇴근제를 도입했고 5년 근속시 24k 샤오미 캐릭터를 지급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중국 내 신의 직장으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2013년에는 매출액이 4조 8천억인것에 비해 영업이익이 600억에 그쳐 전 세계적인 비판을 받았습니다. 같은 해 삼성과 애플은 모두 20% 전후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에 반하는 수치입니다. 즉 매우 낮은 판매가와 낮은 마진을 보고 시장을 무리하게 확장해왔다는 분석이 잇따랐습니다.

이런 샤오미는 특히나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해외 샤오미 본사에서 산 제품보다 한국에서 산 샤오미 제품이 더 싼 현상이 발생하기까지 합니다. 이런 사건 이면에는 중국의 수출 장려제도가 있었는데요. 외국으로 수출시 부가세를 환급해주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게 해주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세계적인 발을 뻗던 샤오미가 주춤하게 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는 특허와 관련된 일화인데요. 특허를 받지 않은 부품이나 기술을 무단도용해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다른 회사는 특허 비용으로만 천문학적인 액수를 쏟아붓는데 그렇지 않고도 제품을 만들어내는 샤오미에 의문을 제기한 것인데요.

실제 애플과 샤오미 휴대폰의 배경이나 구동방식, 전체적인 분위기가 매우 흡사합니다. 또한 핸드폰의 디자인까지 유사한데요. 이런 의혹 속에 2014년 샤오미는 인도에서 판매가 금지됩니다. 따로 특허 허가를 받지 않은 회사의 칩을 무단도용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후 승인받은 칩으로 바꿔 승인에 성공했지만 여전히 회자되고는 합니다.

21세기 들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인 중국. 제조업을 기반으로 무섭게 성장하고 이제는 4차산업을 주도하는 나라로 발돋움하고 있는데요. 빠르게 성장하는 이면에는 여러 안좋은 구설수들이 오르고 있습니다. 빠른 성장도 좋지만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서 성장하는게 장기적으로는 더 좋아 보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